Java/연습문제
자판기 만들기 4(스위치문 ->if 문 브레이크로 while탈출)
Bohemian life
2012. 4. 14. 00:29
package com.coffee; import java.util.Scanner; public class CoffeeMachine { Scanner scan = new Scanner(System.in); protected int coffee = 10; protected int milk = 10; protected int suger =10; protected int amount;//들어오는돈 protected int change=10000;//거스름돈통 protected int a; //스캔용 public void process(){ while(true){ System.out.print("1: 커피마시기, 2:관리자, 3: 종료 >>"); a= scan.nextInt(); if (a==1) buy(); else if (a==2) manager(); else if (a==3){ System.out.println("종료하였습니다."); break;} else System.out.println("잘못입력 하였습니다."); } } public void setCoffee(){ System.out.print("커피=>"); coffee += scan.nextInt(); System.out.print("프림=>"); milk += scan.nextInt(); System.out.print("설탕=>"); suger += scan.nextInt(); } public void sales(){ System.out.print("동전수거금액 >>>>"); a = scan.nextInt(); if(amount >= a){ amount -= a; System.out.println("요청한금액을 처리하였습니다."); }else{System.out.println("금액이 부족합니다.");} } public void cashier(){ System.out.print("거스름통 채울 금액 >>>>"); change += scan.nextInt();; System.out.println("요청한금액을 처리하였습니다."); } public void buy(){ //동전투입 System.out.print("동전을 넣으세요 (커피값 300원) : "); a= scan.nextInt(); //판매 if (coffee >=5 && milk >= 3 && suger >= 1 ){ if (a>=300 && a <= change+300){ System.out.println("거스름 : " + (a - 300)); System.out.println("맛 좋은 커피가 준비되었습니다."); //커피한잔 소모 coffee -= 5; milk -= 3; suger -= 1; //잔고정리 change -= a-300; amount += a;} else if (a < 300){ System.out.println("금액이 부족합니다. 커피값은 300원 입니다.");} else if (a > change+300){ System.out.println("거스름돈이 부족합니다. #관리자한테 상담하세요 02-xxx-xxxx#."); } } else{System.out.println("커피가 부족합니다. #관리자한테 상담하세요 02-xxx-xxxx#"); } } public void print(){ System.out.println("======현재 자판기 정보======"); System.out.println("커피양 : " + coffee); System.out.println("프림양 : " + milk); System.out.println("설탕양 : " + suger); System.out.println("커피값통 : " + amount); System.out.println("거스름통 : " + change); } public void manager(){ System.out.println("관리자모드 입니다."); print(); while(true){ System.out.print("1: 커피 프림 설탕 채우기, 2: 동전수거, 3:거스름통 채우기, 4: 관리자모종료 >>"); a = scan.nextInt(); if (a==1) setCoffee(); else if (a==2) sales(); else if (a==3) cashier(); else if (a==4) {System.out.println("관리자모드를 종료하였습니다.");break;} else System.out.println("잘못입력 하였습니다."); } }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 CoffeeMachine cm = new CoffeeMachine(); cm.process(); } } /* -----더해볼꺼---- 은닉화 set메소드 get메소드 클래스 나누기 - 상속,객체생성 */